3D 모의수술로 식립 오차를 줄이는 컴퓨터 분석 임플란트란?
컴퓨터분석임플란트, 당뇨·고혈압 환자들도 부담 없이 진행 가능
저작능력과 발음 등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아는 기능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측면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만약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일상생활이 불편해질 뿐만 아니라 삶의 만족도 또한 크게 떨어질 수 있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상실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한 치료방법에는 틀니나 브릿지, 임플란트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저작력과 심미성이 자연치아와 흡사하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만 65세 이상 부분 무치악인 경우 1인당 평생 2개에 한하여 본인 부담률 30%의 저렴한 비용으로 부담 없이 식립을 받을 수 있기에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이처럼 장점이 많으나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구강 내부에서 수술이 이루어지고 잇몸을 절개하는 외과적 수술도 필요한 난이도가 높은 술식이기 때문에 단순 치과 진료와는 달리 환자의 다양한 부분을 살펴 진행해야 한다.
과거에는 환자의 구강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비가 없었기 때문에 시술 시 의사의 경험이나 감각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고, 그로 인하여 임플란트가 계획된 위치에 식립 되지 않아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도 종종 발생해왔다.
최근에는 기존 술식에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시술 방식인 ‘컴퓨터분석임플란트’가 등장하면서 더 빠르고 편안하며 안정적으로 식립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 방법은 3D CT와 구강스캐너 등의 디지털 진단 장비를 이용해 개개인마다 다른 신경관 위치, 잇몸 뼈 상태 등을 확인하여 최적의 식립 경로를 찾아낸다.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모의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실제 수술 시 치료 시간 또한 단축할 수 있다.
‘컴퓨터분석임플란트’는 잇몸 절개 범위를 줄이고 작은 홈을 통해 식립이 이루어져 출혈과 통증, 부기 등 부작용이 가능성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고령이나 전신 질환자 등 수술에 신체적 부담이 있는 사람들도 큰 무리 없이 치료받을 수 있게 되었다.
▲ 젊어지는 치과 컴퓨터분석임플란트 전문의료진 © 뉴욕일보
|
젊어지는치과 김지현 대표원장은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 및 시술, 장기적인 사후관리가 진행 가능한지 체크해야 하며, 담당 의료진이 다양한 임상경험과 시술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 지 또한 사전에 파악해두는 것이 좋고, 디지털 진단 장비 및 치료재의 정품 여부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임플란트 시에는 다른 치료가 접목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다양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발생했을 때 각 분과별 경험많은 전문의료진을 통해 증상에 따른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협진 진료가 가능한지도 확인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젊어지는치과 상담 및 문의 : 82-2-3482-2828
뉴욕일보 한국지사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