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사회 > 한인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뉴욕 소상인들 구제해달라 'SOS’”
네일업 ‘팁크레딧 폐지’ 철회, 소상공인회생임대차법 실시하라
 
뉴욕일보 기사입력  2020/09/17 [23:00]
광고
▲     © 뉴욕일보

한인 등 뉴욕시 전역의 소상인들과 뉴욕시민들 대표하는 정치인들은 15일 맨해튼 차이나타운 캐널 스트리트 광장에서 소상공인회생임대차법(S8904/A10936) 지지 집회를 갖고 소상인들을 위한 뉴욕주정부 차원의 법안마련을 촉구했다.

 

소상인들 집회

“뉴욕 소상인들 구제해달라 ‘SOS(Save Our Storefronts)’”

코로나19로 인한 영업폐쇄조치는 풀렸지만 뉴욕시 소기업체 경제는 극도로 침체돼 있다. 한인 여성들이 주축인 네일업과 식당 등은 큰 피해를 입고 있다. 이 위기의 타개를 위해 한인 등 뉴욕시 전역의 소상인들과 뉴욕시민들 대표하는 정치인들은 15일 맨해튼 차이나타운 캐널 스트리트 광장에서 소상공인회생임대차법(S8904/A10936) 지지 집회를 갖고 소상인들을 위한 뉴욕주정부 차원의 법안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시위를 조직한 뉴욕학부모협회(회장 최윤희)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직접 큰 피해를 당하고 있는 뉴욕네일연합(회장 크리스 김)과 앤드류 리기 뉴욕주레스트랑협회 전무, 랜디 피어스 브루클린 상공회의소장 등 상인대표들, 또 브라이언 카바나 뉴욕주 상원의원, 율린 니우 뉴욕주 하원의원과 키스 파워스, 브랜드 랜더 뉴욕시의원 등 정치인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소상인 살리기와 네일살롱 팁크레딧 폐기 반대를 주장하고 뉴욕주 앤드류 쿠오모 주지사에게 긴급구제법안인 소상공인회생임대차법(S8904/A10936)의 시행을 강력히 요청했다.

 

소상공인회생임대차법안은 임차인에게 연체 된 임대료를 처리하고 향후 임대료 인상을 제한하는 회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는데 있어 재산세감면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임차인에게도 도움을 주고, 임대인을 보호한다.  

 

이 자리에서 네일연합 크리스 김 회장은 “뉴욕주정부가 종업원 팁크레딧 관행을 폐지하겠다는 것은 네일업을 말살시키는 나쁜 정책이다. 코로나19로 최악의 경제난을 겪고 있는 네일업계의 생존을 위해 팁크레딧제도 폐지를 철회해 달라”고 촉구했다.

 

시위를 주도한 최윤희 뉴욕한인학부모협회장은 “한인 여성들이 피땀어린 노력으로 일궈놓은 네일업계가 코로나19와 팁크레딧 폐지 정책으로 고사 위기에 처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셧다운'을 명령해 소상인들이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지경에 이르렀다. 이제 그것을 해결할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카바나 상원의원은 “문제가 완전한 위기가 되기 전에 빨리 해결해야 한다. 점포가 비게 된다면 다른 사업체에 큰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고, 지역사회가 위험해진다. 이 법안은 지역사회의 소상인들에게 중요한 구제책이 될 것이고, 아주 필요한 장기적인 보완을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니우 하원의원은 “연방구제가 불확실한 지금같은 상황에서 우리는 소상인 세입자들에게 정기적인 안정과 경제성을 위한 새로운 법을 제안한다. 부동산 임차인들은 세금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소상인들은 임대료를 대한 부담을 경감시킴으로써 경제회복에 도움이 된다. 이 법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대부분 이민자로 구성 된 소상인업체들은 폐업을 면치 못하고 지역사회를 떠나게 될 것이다. 이 법안은 더 늦어지기 전 우리 지역사회를 지원하는 중요한 첫걸음이다” 라고 강조했다.

 

뉴욕 레스토랑협회 대표는 임대료는 수개월간의 영업폐쇄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이다. 지난 7월 뉴욕시 식당의 83%가 임대료를 낼 수 없는 실정 이다”며 긴급 구제의 긴급성을 알렸다.  

브루클린상공회의소가 뉴욕시의 소상인들을 조사한 결과 업소의 절반 이상이 영업을 계속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단지 20%만이 집주인과 어떤 형태의 임대료 구제를 협상할 수 있었다고 보고했다. 

이날 집회는 NBC(채널5), ABC(채널7), PIX 등 주요 주류사회 언론들이 나와 열띄게 취재했다.

[전동욱 기자]

 

광고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0/09/17 [23:00]  최종편집: ⓒ 뉴욕일보
 
광고

빌딩 한 채 날린 절망 끝에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뉴욕커 건축가들과 한국 목조주택 전문가들이 창조한 "타이니하우스" 화제 /김명식
감기약·혈압약 먹고 술 마시면 ‘독’ /뉴욕일보 김시혁
미래사회에 가장 오래 살아남은 직업이 간호사라고 한다 /최용국
오성급 호텔 부럽지 않은 자가 격리, 김기자가 간다! /김명식
0의 0제곱은? 1인가? 0인가? 아니면... /뉴욕일보
뉴욕일보 헤드라인뉴스 11182020 /김명식
[전자제품판매] 딤채김치냉장고 /뉴욕일보 취재부
이선희와 ‘J에게’ 부른 혼성듀엣 임성균씨 84년 ‘MBC 강변가요제’ 대상 차지 /뉴욕일보 양호선
뉴욕일보 굿모닝 시사경제11182020 /김명식
살아있는 고국 해산물 맛 볼 수 있는 한국식 횟집 노량진수산회센터, 플러싱서 오픈, 수족관만 12개 /뉴욕일보